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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본문

심리상담/상담의 실제

제 1장 상담의 정의와 구성요소

심리학 정보 수집가 2025. 2. 8. 00:05

1. 상담의 정의

미국상담협회(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ACA, 2010)는 상담을 "다양한 개인, 가족, 집단을 도와 정신건강, 건강한 삶, 교육적 그리고 직업적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적 관계"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심리학회 내 상담분과에서는 상담심리학을 "전 생애 동안 개인의 기능 및 대인관계 기능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두는 심리학의 전문영역으로, 특히 정서적, 사회적, 직업적, 교육적 건강과 관련된, 발달적 그리고 조직적 관심사를 다룬다."고 정의하고 "상담심리학의 실제는 사람들이 삶 속에서 웰빙을 향상하고, 스트레스와 부적응을 감소시키고, 위기를 해결하며, 더 잘 기능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 문화적으로 민감한 넒은 범주의 실무를 포함한다."고 덧붙이고 있다.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화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다(이장호, 이동귀, 2014, 2쪽).

 

* 상담은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대화적인 방법을 통해서 치유하는 협력적 관계이다(신경진, 2009, 85쪽).

 

*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상담전문가가 상담관계를 맺고, 당면한 문제해결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을 예방하고, 상담 경험을 통해 심리적인 측면에서의 발달과 성장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내담자와 상담자, 상담관계

 

1) 내담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 상담의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목표는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의 추구'라고 할 수 있다.

 

2) 상담자: 상담심리학에 대한 전문성, 인성적 자질, 그리고 윤리적 자질을 갖춘 상담전문가 의미한다.

* 상담자의 전문적 지식은 상담의 원리 및 실제 방법을 포함하여, 인지, 발달, 성격심리, 신경심리학, 조직심리, 적응 및 이상심리 등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적 지식, 그리고 심리평가 및 진단능력, 다문화적 이해능력, 의사소통능력, 관계능력, 자기이해 및 성찰능력 등을 핵심으로 한다.

* 상담자는 상담심리학 외에도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과 인간이해에 대한 소양을 쌓을 필요가 있다.

 

* 블로커가 말하는 진정한 전문성

(1) 전문능력을 갖추고

(2) 스스로 또는 전문가 집단 및 사회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고

(3) 자신이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순수하게 동기화 된 사람

 

* 상담자는 한 개인의 인생에 깊이 들어가 관여하고 영향을 미치는 일을 하는 만큼 도움이 되고 해를 입히지 않기 위해 윤리적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

 

3) 상담관계

(1) 상담관계는 신뢰와 존중, 친밀감을 기초로 하지만 상담목표를 향한 작업관계이지 사교적 관계가 아님.

(2) 상담자와 내담자는 각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있고, 이러한 역할에 충실할 때 목표달성이 가능한 관계임.

(3) 상담자는 내담자가 상담에 협조적이기를 기대하지만, 상담회기 운영 및 내담자 보호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가짐.

 

3. 상담의 목표와 성과

* 접근에 따라, 목표에 따라, 그리고 개입시점에 따라 목표 및 성과가 다르다.

- 예방 / 해결(치료) / 개인의 성장 / 모든것이 포함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1) 당면과제의 해결

-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 호소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당면과제 해결을 목표로 하면서 현실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2) 심리적인 발달과 성장

-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자원과 강점, 학업적, 직업적 발달에 주목하면서 내담자의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을 회복시켜 주고 사회적 기능이 발달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상담자의 태도

-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는 상담자 자신이다.

- 상담자는 상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요인은 통제하면서 과정을 이끌어 간다.

- 필자는 '상담자는 자기처럼 상담한다'고 믿고 있다.

 

* 로저스(Rogers, 1961)는 상담자의 태도와 철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3가지 상담자의 기본태도를 제안함.

① 진솔성 ② 무조건 긍정적 존중 ③ 공감

 

* 필자가 강조하고 싶은 상담자의 자세 및 태도 몇가지

1) 상담자로서의 가상적인 자아상을 버리고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솔함을 유지하라.

2) 상담자가 되고자 하는 개인적 동기를 점검하고, 내담자를 돕고자 하는 순수한 관심을 유지하라.

- 기술이 부족해도 내담자를 돕고자 노력하고 애쓰다 보면 무엇이 필요한지 안목이 확대되기 마련이다.

3) 상담자 자신의 지각과 자기점검기능을 활용하라.

4) 상담의 불확실성, 모호함을 수용하라.

5) 상담성과에 기여하는 내담자의 힘을 믿고 내담자의 자율성을 존중하라.

- 얄롬(Yalom, 1995)은 '심리치료의 과제가 건설, 재건설, 조종, 형성하는 것이 아니고 촉진, 성장의 장해물을 제거하는, 항상 그 사람 안에 있던 것을 풀어놓을 수 있도록 돕는 것' 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5. 상담의 과정

1) 상담의 초기과정

: 내담자의 호소내용을 듣고, 대략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목표를 수립하고, 이러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초기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 호소문제 듣기, 관찰, 심리평가 과정을 통해 내담자, 내담자의 문제 정보 수집

→ 조직화, 내담자에 대한 전반적 이해 - 사례개념화 → 목표및 상담 계획 수립

 

2) 상담의 중간과정

: 상담자-내담자 관계 : 상담목표를 향해 가는 구조화된 관계

: 중간단계에도 경청과 지지, 비판단적 수용, 깊은 공감만으로 통찰에 이르는 내담자가 있지만,

필요시 직면, 피드백, 즉시성과 같은 보다 도전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자기탐색 및 통찰을 촉진함.

 

3) 상담의 종결과정

: 종결을 앞두고 상담과정을 개관하면서 어떤 변화가, 어떻게 나타났으며, 특히 내담자의 공헌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함.

: 상담종결 후에도 나타날 수 있는 잠재된 문제, 재발가능성에 대해서, 그리고 그런 경우 대처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함.

 

 

 

 

출처 - 상담의 실제 과정과 기법(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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